• HOME
  • 학과HOME
  • Naver까페
  • 인스타크램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 학과소개
    • 인사말
    • 교육목표
    • 학과개요
    • 학과연혁
    • 학과특징과 자랑거리
    • 전공역량체계
  • 교육과정소개
    • 학년별
  • 교수소개
    • 교수별소개
  • 입시정보
    • 입학정보
  • 취업코너
    • 졸업후진로
    • 취득자격증
    • 사회복지사 자격 안내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동아리게시판
    • 갤러리
    • 동영상
  • 알림
    • 학과공지
메뉴
  • 학과소개
    • 인사말
    • 교육목표
    • 학과개요
    • 학과연혁
    • 학과특징과 자랑거리
    • 전공역량체계
  • 교육과정소개
    • 학년별
  • 교수소개
    • 교수별소개
  • 입시정보
    • 입학정보
  • 취업코너
    • 졸업후진로
    • 취득자격증
    • 사회복지사 자격 안내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동아리게시판
    • 갤러리
    • 동영상
  • 알림
    • 학과공지

HOME   >   교육과정소개   >   학년별

교육과정소개

  • 학년별

학년별

□ 교육과정 체계도

2022_교육과정 체계도

  •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입문적 과목으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사회복지의 실천대상, 방법론, 사회복지 행정, 사회복지 정책 등 사회복지의 기본사상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부분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 ▸다문화사회복지론(Multicultural Social Work Practice)

    세계화의 추세와 함께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가정 문제, 저개발국가의 빈곤문제 등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탐구하며, 사회복지사로서 문화적 민감성을 개발하고 나아가 국제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살펴본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인간행동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인간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및 인지적 특성을 고찰하는 이론을 학습하고 인간의 성격 구조 및 행동 발달이 어떤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 지를 연구하여 실천현장의 문제해결의 기초 이론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사회복지학의 연구대상이자 실천 지점인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이 강좌에서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 ▸사회복지 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윤리, 시각 및 관점, 실천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 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윤리, 시각 및 관점, 실천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 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조사의 기본 개념 및 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사회복지분야에 적용하여 사회복지의 제 현상을 조사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도모하는 과목이다. 연구문제와 가설의 설정, 표본의 추출방법 및 자료수집법 등 다양한 조사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본 과목에서는 우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상호 영향을 알아본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에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심리 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차원의 관련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이 교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 관련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자원봉사론(Volunteer Management)

    자원봉사란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로 해결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 강좌에서는 앞으로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될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자원봉사자 관리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적인 준비 기회를 제공한다.

  •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역사에서 주요한 국면전환의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받는 선행 복지국가들의 역사적 경험들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복지국가의 출현과 발전, 그리고 위기와 재편의 내용들을 그 사회경제적 배경과 함께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 복지국가 및 한국 사회복지의 미래에 대해 전망해 본다.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의 실천 대상이 되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사회복지 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중의 하나인 사회복지 정책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들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을 검토해 본다. 또한 실제적인 분석틀에 따라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는 능력을 학습 하는 과목이다.

  • ▸사회복지 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선수과목인 사회복지 조사론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수집된 자료를 사회과학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직접 분석 및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이론들을 계량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Health Care)

    이 과목은 사회복지의 2차 현장인 의료사회복지의 인식 틀을 확보하고, 분야론을 통해 사회복지의 기초를 다지도록 강의 외에 현장방문, 팀 활동을 통한 대응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교과의 내용과 범위는 환자와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미시수준의 접근에서부터 병원과 지역사회 차원의 중간수준 및 의료제도와 정책 차원의 거시수준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기본 이념과 원리가 어떻게 2차 현장에 적용되는지 살펴보고, 의료와 사회복지, 건강과 사회복지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와, 의료사회사회복지의 쟁점을 발견하고 극복해야할 과제를 다룸으로써 사회복지의 실천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Persons with Disabilities)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 장애에 대한 가치와 이념,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 ▸청소년복지론(Social Work with Youth)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 청소년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 서비스 그리고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Practice)

    사회복지 실천의 장(場)이면서 구체적인 실천방법인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원조기술과 이론 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지역사회사회복지의 현장이해,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등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조직의 방향 등을 학습하게 된다.

  • ▸사회복지 법제론(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 실천활동의 법적 근거가 되는 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법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는가를 이해한다.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으로서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기획과 작성, 관리와 집행, 평가 등을 다루는 과목이다. 사회복지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 학습을 시도하게 된다.

  •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사회복지의 발달 배경을 중심으로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일반 의료사회사업과의 관계, 전문적 영역과 용어의 정의 및, 정책 과제 등을 살펴봄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자질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 ▸학교사회복지론(School Social Work)

    학교교육과 학교현장,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 ▸교정복지론(Correctional Social Welfare)

    교정복지는 사회복지의 중요한 한 분야로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는 물론 보호 및 교정 현장에서 다양한 교정복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보호관찰 및 교정 실무자들도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적인 개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수강하는 학생들이 새로운 사회복지 분야를 개척한다는 책임감과 그 역할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 ▸사회복지 현장실습(1),(2)(Field Practicum (1),(2))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그리고 사회사업 적용분야 등에 배치되어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현실과 과제를 경험함으로써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기 중 실습과목이다.

  • ▸사회복지 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서비스가 클라이언트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가를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 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등을 학습한다.

  •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Elderly)

    고령화, 초고령화의 상황에서 노인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학습하여 노인복지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관점과 시각, 방법론, 다양한 프로그램적 접근을 살피고, 보다 나은 대안을 제시해 보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현대사회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가족에 대한 구체적인 가족 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개입 과정 및 방안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현대 가족들이 경험하게 되는 구체적인 문제점들과 그 개입 방안을 연습한다.

  • ▸상담기초(Introduction to Counseling)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주요도구로서 상담에 관한 여러 이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상담의 각 이론의 주요개념, 인간관, 변화를 위한 기법, 상담의 주요과정 그리고 실제 사례적용방법 등을 학습한다.

  • ▸여성복지론(Welfare for Women)

    여성주의와 성인지적 관점의 특성과 기능 및 사회복지 관련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이론과 실천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국내외 다양한 여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평가한다.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을 학습하게 된다.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사례와 더불어 학습하며, 윤리강령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갈등상황의 현명한 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그리고 사회의 가치관의 이해의 필요성에 관해 학습하게 된다.

  • ▸조사‧자료분석 워크샵(Workshop on Research and Data Analysis)

    사회복지조사방법 및 자료분석 방법을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연습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자료분석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최근 사회복지현장에서 널리 활용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노인, 장애인 등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하여 필요한 사례관리기술들을 학습한다. 특히 지역사회내의 대상자 발굴, 서비스조정, 연계협력, 옹호 등의 전략과 방법을 익힌다.

  • ▸캡스톤디자인(프로그램개발워크샵)(Capstone Design(Workshop on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웤, 리더십을 배양하는 교과목으로서 사회문제 분석, 욕구조사 등을 통해 실제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 특히 특정 사회복지기관을 전제로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평가와 관련된 전문적 능력을 배양한다.

  • ▸산업복지론(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노동문제에 대한 대책, 직장 내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 등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여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국가복지, 기업복지, 근로자 자주복지 및 산업사회사업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세미나(Seminar o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최근 경향 및 이슈들에 대하여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토론함으로써 각 복지 분야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들을 습득한다. 나아가 사회복지에 관한 전망과 대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사회복지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 ▸사회복지자원개발론(Resource Mobilization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기관(특히, 소규모 비영리 기관)의 자원 의존적 특성과 환경을 고찰하고, 자원개발을 위한 기법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홍보, 후원활동과 마케팅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사회복지상담워크샵(Workshop on Social Welfare Counseling)

    사회복지실천에서 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담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상황과 대상자의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상담기술을 실제로 연습한다.

  • ▸사회복지 지도감독론(Social Work Supervision)

    수퍼비전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윤리적인 실천을 통해 클라이언트, 재원, 그리고 일반사회에 대해 책임성 있는 운영을 할 수 있는 행정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이 과목을 통해 수퍼바이저가 일선에서 직접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 실습학생, 또는 수련생 등이 전문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능력도 함양해야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수퍼비전의 개념, 기능, 내용과 유형 등의 이론들과 일반적인 기법들, 수퍼비전 실천의 형태, 대상과 영역에 따른 수퍼비전의 특성 등 수퍼비전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메뉴 메뉴열기
  • 교내전화번호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처리방침
사회복지학과
  • 교내전화번호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처리방침

연락처 : 054-630-1340   위치 : 우) 750-711 경북 영주시 풍기읍 동양대로 145 다산관 4층

Copyright © 2015 by DONGYANG UNIV. All Rights Reserved.

  • 건축소방안전학과
  • 경찰범죄심리학과
  • 경찰행정ㆍ범죄심리학과
  • 국제경영학과
  • 도시ㆍ부동산학과
  • AI융합사회복지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항공서비스학과
  • 항공IT학과
  •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철도운전관제학과
  • 철도운전제어학부
  • 철도경영학과
  • 철도운전제어학과
  • 철도차량시스템학과
  • 철도운전ㆍ전기신호학과
  • 철도관제정보학과
  • 간호학과
  • 디지털콘텐츠학과
  • 생활체육학과
  • 유아교육과
  • 보건의료행정학과
  • 의무군사학과
  • 정보통신군사학과
  •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스마트건축공학과
  • 스마트기계공학과
  • 자율주행안전학과
  • 스마트모빌리티학과
  • 공공인재학부
  • 도시철도시스템학과
  • 게임학부
  • AI빅데이터융합학과
  • 웹툰애니메이션학과
  • IT융합경영학과
  •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
  • 디자인학부
  • 공연영상학부
  • 동두천 캠퍼스
  • 동양대학교 대학원
  • 동양대학교 입학홍보처
  • 산학협력단
  • 본교(영주)캠퍼스 생활관
  • 동두천 캠퍼스 생활관
  • e클래스
  • 동양대학교 발전기금
  • 웹오피스
  • 학사인트라넷
  • 공무원사관학교
  • 인터넷증명발급
  • 학술정보원
  • 웹메일
  • C&M
  • 한국학센터
  • 어학교욱원
  • 철도사관학교
  • 미래교육혁신원
  • 국제교류처
  • 학생상담센터
  • 한국선비연구원
  • 인권센터